반응형
아동발달이론과 반두라의 인지사회 학습적 관점은 각각 다르게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이해하는 두 가지 주요 이론입니다. 이 두 이론은 서로 다른 시각과 관점에서 아동의 행동과 사고를 설명하고, 교육 및 양육에 대한 접근 방식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아동발달이론
- 아동발달이론은 아동의 성장을 설명하는 이론으로, 여러 유명한 심리학자들에 의해 제시되었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장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과 에릭 에릭슨의 심리사회화 발달 이론이 있습니다.
- 피아제의 이론에 따르면, 아동은 생각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이 연령에 따라 발달한다고 설명합니다. 그는 센서모터기간, 전이기간, 구상운동기간, 형성운동기간 등의 단계로 아동의 발달을 나누었습니다. 이론은 아동이 경험을 통해 지식을 습득하고 그에 따라 정서적, 사회적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주장합니다.
- 에릭슨은 심리사회발달 이론을 통해 아동의 발달을 8단계로 설명했습니다. 각 단계에서 아동은 특정 과제를 마주하게 되며, 이를 해결하면서 정체성이 형성된다고 주장합니다. 예를 들어, 유아기 단계에서는 자기주도성과 의지력이 중요하며, 이를 성공적으로 해결하면 자아 개념이 강화된다고 설명합니다.
반두라의 인지사회 학습적 관점
- 반두라(Bandura)는 사회학습을 연구하는 학자로 개인의 행위 및 소수를 사회적 환경과 결합한 결과로 이해하는 이론을 발전시켰다. 그의 사회학습이론은 행동주의와 정신론을 통합함으로써 환경과 개인의 결합 작용이 행동하고 힘에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이고 즉 인간은 환경에 의해 동기화된다고 보았습니다.
- 반두라의 인지사회 학습이론은 개인이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는데 어떻게 인식적, 사회적, 행동적인 과정이 작용하는지를 설명한다. 학습은 다른 삶의 행동이나 어떤 주어진 상황을 관찰하고 모방하면서 이뤄진다는 이론으로 유아가 사회적 상황에서 다른 사람의 행동이나 상황을 보고 관찰하고 따라하면서 사회학습이 이뤄진다고 봅니다.
- 인지사회학습의 주요 개념과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모델링
- 반두라는 주요개념으로 모방과 모델링이라는 관찰학습이라는 범주까지 포함시켰다. 관찰한 것을 그대로 따라하고 배우고 모방하는 모방학습과 모델이 되는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면서 다양한 강화를 통해 그들의 행동과 특성을 내면화하여 자신이 마치 그의 삶인 것처럼 행동하게 되는 동일시의 개념을 포함하는 모델링이 있습니다.
- 반두라는 관찰학습과정으로 주의집중과정, 파지과정, 운동재생과정, 동기과정을 거쳐 인지적 과정이 이뤄진다고 보고 있다. 예를 들어 두개의 서로 다른 집단을 선정하여, 한 집단에는 다른사람이 공격적인 행동을 누군가에게 하는 영상을 보여주고, 다른 한 집단에는 공격적인 행동이 없이 중립적인 영상을 보여주었다. 그 결과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영상을 시청한 아동들이 그렇지 않은 다른 집단의 아동에 비해 더 공격적인 행동을 많이 하였습니다.
- 반두라는 인간이 학습하는 과정에는 직접적인 강화에 의한 경험을 통한 학습되는 행동이 있기도 하지만, 타인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새로은 행동을 학습할 수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2. 상호결정론
- 반두라는 인간이 어느 정도 자기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인간의 행동이 내적 과정에 의해서 움직여지는 것도 아니며, 환경에 영향을 받는 것만도 아니라는 것이라고 하였다. 오히려 인간 행동의 원인들은 행동적. 인지적. 환경적 영향력 간의 끊임없는 상호작용으로 이해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반두라의 상호결정론의 모형은 상호작용의 삼각형을 구성한다. 행동에는 운동반응, 언어적 반응과 사회적 상호작용이 포함되고, 환경에는 물리적환경, 가족과 친구 그밖의 사회적 영향이 포함됩니다. 또한 개인 즉 아동은 인지적 능력, 신체적 특성과 신념과 태도가 포함되는데 아동의 행동은 자신에 대한 태도, 느낌, 신념에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사람들에 대한 아동의 지식에 대부분은 부모, 교과서 미디어 혹은 그외 다른 환경으로 부터 얻은 것입니다.
- 이러한 반두라의 상호결정론은 인간의 행동이 개인, 행동, 환경의 요소간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보는 견해입니다. 즉, 인간의 행동은 개인의 기질적 요인들과 사회의 상호의존적 영향을 미친 결과이다. 인간의 행동은 환경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인간은 어느정도 자신의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또한 인간은 외적 자극에 대해서 단순이 반응만 하는 존재는 아니며, 상징을 사용할 수 있는 비범한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행동으로 나타나는 인지과정인 사고, 창조, 계획 등의 일들을 할 수 있습니다.
3. 자기효능감
- 반두라는 개인의 행동에 대한 자기효능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자기효능감은 특정한 행동이나 과제를 얼마나 잘 수행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한 개인의 수행을 의미한다. 자기효능감이 높은 사람들은 높은 과제에도 도전하고 더 많은 성과를 낼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반두라의 인지사회학습적 관점은 교육, 상담, 사회적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되도록 한다. 이 이론은 개인이 주변의 사회적 환경에서 어떻게 학습하고 발전하는지를 이해하는데 기여했습니다.
아동발달이론과 인지사회학습관점은 교육 및 상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교육분야에서는 학생들이 모델을 통해 원하는 행동을 배울 수 있도록 교사가 효과적인 모델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이 이론은 또한 행동의 발생과 유지에 영향을 미치는 인과관계와 상호작용을 강조하여 실제 생활에서의 행동변화에 대한 설명을 제공합니다.
반응형
'건강 >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뉴만의 건강관리체계이론 (1) | 2023.12.15 |
---|---|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 (0) | 2023.12.08 |
대인관계이론과 청소년기 (0) | 2023.12.06 |
대인관계이론 (소셜엑스체인지이론, 대인관계발달이론) (0) | 2023.12.05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2) | 2023.11.25 |